들어가며
중국에서는 법원에 대한 신뢰도가 여전히 낮습니다. 사람들은 법원의 결정이나 판사를 신뢰하지 않고 사건이 발생하면 네트워크나 다른 채널을 통해 해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20년 동안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 왔지만 해결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문제는 중국 현행 제도에서 사법 독립성을 훼손한 다양한 요인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 우체부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중국 사법 시스템의 문제점
첫째, 지방법원이 지방정부나 지방공산당에 제출되기 때문에 관할권 행사에서 지방정부에 집중하여 지방의 이익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각 지방법원이 해당 지역에 대한 예산을 지원받습니다. 이 제도에서는 사법부와 지방 간의 담합 관계, 즉 지방 보호주의에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게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재판소 운영의 관리도 하나의 요인으로 고려될 수 있습니다. 지방과의 유착 관계가 사법부의 독립성을 저해하는 외부 요인이라면 내부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일반 행정기관 등 판사와 법원을 관리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재판장과 판사의 재량에 따라 제출해야 하는 제도가 있는데, 판단이 어려운 사건의 경우 법원의 결정 제도가 있습니다. 이 제도에서는 판사와 판사의 중립성과 독립성을 보장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판사의 자질입니다. 중국에서는 판사의 영토가 넓고 판사 수가 많기 때문에 판사의 자격과 법률 지식이 고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제대군인 등 법률 교육을 받지 못한 사람이 판사로 임명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판사에 대한 처우도 열악합니다. 중국도 2002년부터 판사, 검사, 변호사가 되기 위해 동일한 시험을 치르는 통일된 사법심사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전국적으로 판사 자격 제도를 통일하고 모든 판사에게 일정 수준의 법률 지식이 필요한 제도를 도입했습니다. 하지만 자질 부족으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중국 사회의 판사, 법원 및 모든 사법 기관에 대한 불신이 커지고 있으며 사법 부패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로 인해 사법 결정을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이 불안정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최종 결정이 확정되더라도 관련자들은 심사 절차 개시를 요청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중국 헌법
중국의 현재 기본 경제 체제는 사회주의 시장 경제로 볼 수 있습니다. 사회주의와 시장 경제라는 모순적으로 보이는 두 가지 용어의 조합입니다. 첫째, 사회주의 경제 체제는 무엇보다도 헌법에 규정된 재산의 형태로 드러납니다. 다양한 농촌 및 도시 도시 경제는 집단 농장에 속합니다. 산림, 지하자원, 목초지 등 모든 천연자원은 법적으로 집단 재산으로 규정된 것을 제외하고는 국가가 소유합니다. 재산은 도시의 토지, 농촌 및 도시의 토지, 국가의 토지라는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나뉩니다. 동시에 사회주의의 시작 단계에 있는 중국은 자국의 시장 경제를 부정하지 않았습니다. 즉, 시장 경제를 발전시키고 개혁과 개방을 단행하며 산업, 농업 및 국방 기술의 현대화를 실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유형의 공유재산 경제를 균일하게 발전시키고 민간 및 민간을 포함한 다양한 비공공 경제 주체의 권익을 보장하는 경제 시스템이 채택되었습니다. 또한 헌법은 시민의 합법적인 사유재산을 침해로부터 보호합니다. 이 조항은 사회주의 헌법이 사유재산을 보장해야 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었지만 결국 헌법에 포함되었습니다. 토지 이용에 관해서는 토지 분할을 조건으로 토지 소유권과 토지 이용을 구분하는 제도가 만들어졌습니다. 즉, 누구도 토지를 소유하거나, 매매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양도할 수 없지만 토지 이용권은 법적 규정에 따라 합법적으로 분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중국은 외국 기업이 중국에 투자하고 중국 법률에 따라 정당한 권리를 보장할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중국 헌법의 특징
서구 권력의 현대 헌법의 기본 원칙 중 하나가 권력 분립과 간접 민주주의인 반면, 중국 헌법은 권력 집중을 강조하고 직접 민주주의 요소를 강화했습니다. 국민은 인민의회와 그 대표를 통해 국가 업무에 참여하여 다른 국가 권력 기관을 감독하고 통제합니다. 국가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국민은 의회의 대표를 통해 권력을 장악하며 각 권력에 정당성을 부여합니다. 이른바 대중 민주주의의 원칙을 충족하는 중국 헌법의 모델입니다.
